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된 모든 것

아프리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반응형

아프리카 대륙이 3차 감염의 물결과 싸우면서 Covid-19 사례와 사망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지난주 사망자 수는 전주 대비 40% 이상 증가했습니다.

전염성이 높은 Delta 변종과 같이 새롭고 더 빠르게 확산되는 변종들이 점점 더 많은 국가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로나 감염자와 이로 인한 사망자가 늘어나고 있는 지역

아프리카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신규 확진자는 8주 연속 증가했으며 지난주 대비 13% 증가했습니다.

한 주의 사망자가 가장 많은 국가는 나미비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튀니지, 우간다, 잠비아입니다. 약 10개국의 병원 입원이 급격히 증가했으며 최소 6개국에서 중환자실 병상 부족에 직면해 있습니다. 의료용 산소에 대한 수요는 2020년 같은 시기보다 50% 더 높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공급은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WHO 아프리카 지역 국장인 Matshidiso Moeti는 "지난 5주 동안 사망자가 가파르게 증가했습니다. 이는 가장 피해를 입은 국가의 병원이 한계점에 도달했다는 분명한 경고 신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세 번째 물결은 이전 물결에 비해 사례가 더 빠르게 증가하는 것을 보입니다. 지난 한 달 동안 아프리카는 100만 건을 추가로 기록했는데, 이는 100만 건을 추가하는 데 걸린 시간 중 가장 짧은 시간입니다. 아프리카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2차 유행 기간 동안 일일 사례는 인구 100만 명당 28건으로 정점을 찍은 반면, 진행 중인 3차 유행 기간 동안에는 인구 100만 명당 약 33건의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Moeti는 "빠르게 움직이는 제3의 물결이 계속해서 속도와 새로운 지평을 얻고 있기 때문에 최악의 상황은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지금까지 세네갈과 말라위가 영향을 받은 세네갈과 말라위를 포함하여 세 번째 감염의 물결을 경험한 대륙의 23개국이 있습니다. WHO는 제3의 물결이 대중의 피로, 사회적 혼합, 공중 보건 및 사회적 조치의 비효율적인 사용, 백신 불평등, 새로운 변이체의 확산에 의해 주도된다고 말했습니다. 대륙의 평균 사망률은 현재 몇 개월 동안 2.6%로 세계 평균인 2.2%를 웃돌고 있습니다. 전 세계 사망률은 전염병이 시작된 이후 감소했으며, 그 자체로 더 많은 아프리카 국가가 세계 평균보다 높아졌습니다. 비율은 또한 얼마나 많은 테스트가 수행되었는지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테스트 수준이 낮은 국가는 치명적이지 않은 Covid 사례가 많이 발견되지 않기 때문에 사망률이 더 높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사망 데이터는 국가에서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식과 사망 등록 시스템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고려할 때 주의해서 다루어야 합니다.

델타 변종과의 연관성

WHO는 델타 변종(더 많이 전파됨)의 확산이 대륙 전체에 걸쳐 사례와 사망의 증가에 기여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는 45세 미만의 중증 질환 사례 중 66%가 이 질병에 기인한 것으로 알려진 콩고민주공화국과 우간다와 같이 부활을 겪고 있는 일부 국가에서 시퀀싱된 대부분의 샘플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변종을 식별하는 데 필요한 테스트가 널리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새 변종을 쉽게 추적할 수 없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작년에 남아프리카에서 출현한 또 다른 변종 바이러스(현재 베타)는 남아프리카 전역에서 높은 사례 수를 초래했습니다. 29개국에서 발견되었으며 32개국에서도 영국에서 처음 확인된 코비드-19 변종(현재 알파)의 존재가 보고되었습니다. 이것은 북부, 서부 및 중앙 아프리카의 국가에서 더 널리 퍼져 있습니다. 사례 수가 다시 증가함에 따라 튀니지, 르완다, 우간다와 같은 여러 국가에서 공개 모임과 비필수적인 여행에 대한 제한을 다시 도입했습니다.

백신 물량 부족에 대한 문제

지금까지 아프리카는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에서 다른 나라들에 뒤쳐져 전 세계적으로 투여되는 용량의 1.6%에 불과합니다. 세이셸은 인구의 69%가 백신 접종을 완료하여 가장 높은 예방 접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모로코는 전체 인구의 4분의 1이 예방 접종을 받았습니다. 아프리카의 대부분의 국가는 국제 Covax 백신 공유 계획의 일부이지만 지금까지 19개국만이 Covax가 제공한 용량의 80% 이상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들의 예방 접종률은 여전히 ​​매우 낮습니다. 나이지리아는 100명당 1.9회, 에티오피아는 1.8회, 케냐는 2.8회 접종했습니다. 이집트에서는 4.5회 투여량으로 약간 높으며 남아프리카에서는 7.1회를 투여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아프리카 국가들이 접종에 어려움을 겪었던 지난 2주 동안 아프리카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공급이 개선됐다고 밝혔습니다. 아프리카 국가 또는 글로벌 백신 공유 계획인 Covax에 직접 기부하는 부유한 국가들에 의해 공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국가들은 또한 아프리카 연합을 통해 구매한 선적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백신 접종률은 다른 지역에 비해 여전히 낮습니다. 대륙 전체 인구의 2% 미만이 백신 접종을 완료했습니다.

백신 부족의 원인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는 처음에 Covax 계획에 따라 백신을 얻었으며, 이는 주로 인도 혈청 연구소에서 공급되었습니다. 그러나 인도는 긴급한 수요에 대응해 백신 수출을 중단했고 제조사들은 단기간에 생산량을 늘리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부유한 국가들은 아직 개발 중이고 시험이 진행 중인 7월 초 예비 백신 제조업체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백신 제조사들이 우선순위를 부여했기 때문에 Covax 제도, 아프리카 연합 및 개별 국가에서 용량을 확보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아프리카의 백신 확보 방법

WHO가 지원하는 Covax 프로그램에 따라 백신 공급이 2월에 시작되었으며 아프리카의 대부분의 국가에서 백신 접종에 서명하고 접종을 받았습니다. Covax는 2021년 말까지 아프리카에 5억 2천만 도즈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일부 국가는 또한 미국, 영국, 프랑스, ​​덴마크, 중국, 러시아, 인도 및 UAE로부터 양자간 기부를 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프리카에서 받은 백신 접종량의 절반 이상이 직접 구매 또는 기부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부룬디와 에리트레아만 아직 백신을 접종받지 못했습니다. 부룬디는 백신을 받을 의향을 표명했지만 사용을 장려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프리카 연합(African Union)은 현재 백신 공급을 시작했으며 현재 Johnson & Johnson 백신을 제공하고 있으며 8월에 600만 도즈 이상을 공급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목표는 아프리카 국가에 인구의 3분의 1에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4억 도즈의 백신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반응형